주짓수라는 격투기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주짓수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일본에서 유래한 격투기 종목으로 알려진 주짓수란 무엇일까요?
주짓수란?
주짓수는 일본의 전통 무예인 유술이 유럽과 브라질에 보급되면서 개량된 현대 격투기 종목입니다. 일본 전통 무술이 기본 뿌리이지만, 현대에 와서 개량된 격투기인데요. 유럽에서 개량된 형태의 주짓수는 유러피언 주짓수라 불리며, 브라질의 전통 격투기와 결합되어 개량된 형태의 주짓수는 브라질리언 주짓수라고 불립니다.
유러피언 주짓수는 일본의 전통 유술 자체를 현대식으로 발전시킨 것이라면, 브라질리언 주짓수는 유술과 브라질의 전통 격투가 결합된 무술이기 때문에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주짓수에서 사용하는 도복은 마치 유도에서 사용하는 도복과 유사한데요. 유도도 일본의 유술에서 유래했고, 주짓수도 일본의 유술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하지만 승부를 보는 방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유도의 경우에는 상대의 어깨가 매트에 닿게 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아 승부를 겨루는데요. 주짓수는 실전 격투와 더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리한 자세를 선점해서 꺾기 또는 조르기를 통해서 상대를 완전히 제압하는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실제 격투와 유사한 방식으로 겨루기를 하는 주짓수의 특징 때문에, 부상 위험이 매우 놓은 운동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꺾기나 조르기를 통해서 겨루기를 하다 보면 손가락 골절이나 어깨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승부욕이 너무 강하거나, 승부욕이 너무 강한 상대와 대결을 하다 보면 부상을 당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주짓수를 배우려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부상의 위험에 대해서 잘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주짓수란 무엇인지 살펴보았는데요. 일본의 전통 무술인 유술에서 비롯된 현대식 격투기 종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댓글